본문 바로가기
거룩한 독서(Lectio Divina)

말씀으로 기도하며 하나님 누리기_이정규

by eistelos 2019. 4. 13.

청년부에서 함께 읽고, 제가 최근에 주변에 자주 소개하는 <새가족반>이라는 책에서, 기도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에서 "말씀으로 기도하기"를 언급한 부분이 있어 함께 나눕니다.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(기도를 위한) 가장 좋은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으로 기도하는 것입니다. 존 파이퍼의 설명을 들어봅시다. 

 

기쁨을 위한 싸움에서 주된 기도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도하는 것이다. 다시 말해, 말씀을 읽거나 암송한 후 그 말씀을 기도로 바꾸는 것이다. (당연히 나를 포함해서) 대부분의 사람들은, 한 순간이라도 아무것도 보지 않은 채 의미 깊은 영적 갈망을 하나님께 올려드릴 수 있을 정도로 강한 정신력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. 내가 생각하기에는 언제나 그런 것 같다. 하나님께 집중하며 그리스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몇 분 이상 기도하기 위해서는 성령의 도움이 필요한데, 성령은 그분의 감동으로 기록된 말씀을 통해 돕기를 좋아하신다. (존 파이퍼, <하나님을 기뻐할 수 없을 때, 230-31)

 

이러한 방식은 기도에 몰입하게 해줄 뿐 아니라, 우리가 기도하는 내용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을 확신하며 기도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 특히 시편을 사용하여 기도하십시오. 예수님과 사도들도 시편을 사용하여 기도했고, 그들의 기도를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며 즐거워하셨습니다. 

 

이정규, <새가족반> 256-57.